예지의 테크 로그포스 (Yeji's Tech Log Force)

그래픽 변환(강체, 유사, 어파인, 원근 , 선형) 본문

CS/Computer Graphics

그래픽 변환(강체, 유사, 어파인, 원근 , 선형)

Yeji Heo 2023. 4. 25. 15:19

- 강체 변환

이동변환, 회전변환.

물체 자체의 모습이 불변!

 

- 유사 변환

강체 변환 + 균등 크기조절 변환 + 반사 변환

물체가 변하긴 하는데 형태는 유지.

물체면 사이 각이 유지되며, 정점 간 거리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됨

 

- 어파인 변환

유사 변환 + 차등 크기조절 변환 + 전단

물체 타입이 유지. 직선은 직선,  곡면은 곡면으로 유지

평행선이 보존되며 변환 행렬의 마지막 행이 항상 0,0,0,1이다.

 

- 원근 변환

평행선이 만나게 함으로써 원근감 주기.

직선은 직선으로 유지되고, 변환행렬 마지막 행이 0,0,0,1이 아님!

 

- 선형 변환

어파인 + 원근변환. 선형조합으로 표시되는 변환.

 

 

'CS > Computer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렬 스택  (0) 2023.04.25
좌표계, 지엘 파이프라인  (0) 2023.04.25
어파인 공간(Affine Space), 동차좌표(Homogeneous coordinates)  (0) 2023.04.25
정점배열  (0) 2023.04.25
더블 버퍼링이란? 그 필요성  (0) 2023.04.2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