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로그포스 Tech Log Force
RGB 컬러모드, 인덱스 컬러 모드 본문
프레임 버퍼를 줄임으로써 fps(frames per sec, 초당 프레임)를 높일 수 있다.
그렇다면 프레임 버퍼를 어떻게 줄일까?
1. 해상도 낮추기
2. 픽셀의RGB 비트 수 낮추기
1의 내용은 너무나도 자명하고, 2의 내용에 대해 생각해보자.
프레임버퍼 픽셀은 RGB값을 가지고 있고, 그 표현 용량에 따라 색 종류가결정된다(하이컬러, 풀컬러, 트루컬러)
이 때 그 용량을 항상 최대로 할 필요는 없다 .
상황에 따라 특정 범위의 몇몇 컬러만을 표현해도 되는 경우 RGB값 표현 용량을 줄여 프레임 버퍼용량을 줄이고 fps를 늘릴 수 있다
인덱스 컬러모드는 프레임버퍼비트 값으로 R,G,B가 아니라 컬러 보기표의 인덱스 값을 가진다.
적은 용량으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색을 표현하지 않고 특정 컬러들로 한정하여 표현한다
아래와 같이 그림의 색조가 유사할 때 효과적이다.
'CS > Computer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마수정이란? 감마수정이 필요한 이유 (0) | 2023.04.23 |
---|---|
하프토우닝(+디지털 하프토우닝)과 디더링 (0) | 2023.04.23 |
컬러모델의 종류와 차이(RGB, CMY, CMYK, HSV, CIE, CIE L*a*b*) (0) | 2023.04.23 |
래스터 장치 프레임 버퍼 용량 계산법 (0) | 2023.04.23 |
그래픽 장치의 종류와 차이점(래스터, 벡터) + 래스터화 (0) | 2023.04.23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