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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out.println()으로 Java의 많은 것을 설명해보자! 본문

Java

System.out.println()으로 Java의 많은 것을 설명해보자!

Yeji Heo 2024. 1. 28. 20:44

오늘 글은 '챌린지'에 가깝다 ㅋㅋ!! 

 

지금까지 공부한 Java개념을 최~대한 접목시켜서

API를 열심히 뒤져가며 System.out.println()를 분석해보려고 한다.

 

매우 구구절절 꼬리에 꼬리를 묻는 글이라

분량 조절은 실패일듯 하지만..재밌는 글이 될 것 같다ㅎ.ㅎ

 

- Naming convention, CamelCase

- Dot Operator ( . )

- Has a / Is a

- Extends

- Access Modifier

- Overloading / Overriding

- println() 호출, toString()

- I/O

- Synchronized, write시 동기화 문제

- Exception

- 최상위 클래스 Object


 

1. Naming convention (CamelCase)

 

Java에서는 Naming convention중 CamelCase를 따른다.

CamelCase를 표기한 바와 같이 단어가 시작되는 부분을 대문자로 표기하는 컨벤션이다.

 

CamelCase는 UpperCamelCase, LowerCamelCase로 나눌 수 있다.

식별자의 시작을 대문자로 하느냐, 소문자로 하느냐의 차이이다.

주로 클래스명은 UpperCamel, 필드명은 LowerCamel을 쓴다. 메서드는 LowerCamel에 () 괄호 노테이션을 붙인다.

System.out.println();

 

System은 클래스구나,

out은 필드구나,

println()은 그 중 메서드구나.  

 

그리고 이들은 Dot Operator( . )를 통해서 System에서 out으로, out에서 println()으로 접근하고 있구나.

Dot Operator의 쉬운 이해: 

'나'에게 접근하려면? 우주.지구.아시아.대한민국.서울.나


2. Has - a 관계

 

System이 ( . )을 통해 out에 접근했다.

==> System이 out이란 필드를 가지고 있구나.

==> System (has - a) PrintStream out

 


 

3. Is - a 관계

 

out의 DataType은 PrintStream이구나. 

그런데 정작 PrintStream에는 out이란 필드가 보이지 않는다?!

PrintStream의 필드 부분. out은 없다.

 

out은 없지만 FilterOutputStream을 extends하고있다.

 

==> 그럼 out은 PrintStream보다 상위클래스인

FilterOutputStream(혹은 그보다 더 상위 클래스)에 있나보다.

 

 

도큐먼트에서 PrintStream의 Field요약을 보니 

 

==> out은 역시나 FilterOutputStream으로부터 온 것이었구나.

 

==> System.out에서 PrintStream타입인 out은 상속(extends, 확장)을 통해

상위 클래스(FilterOutputSteam)의 OutputStream타입인 out에 접근하는 것이구나.

FilterOutputStream클래스에서 OutputStream타입의 out을 확인

 


 

4. Access Modifier (protected)

 

out의 접근 제한자(Access Modifier)는 protected구나.

 

==> FilterOutputStream을 상속하거나

같은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들만 out에 접근할 수 있겠다.

 


 

5. Static 키워드

 

인스턴스를 통해 필드에 접근하지 않고, System이란 클래스명으로 out 필드에 접근

 

==> out은 Static한 필드구나. 

인스턴스 간에 상태 값이 다르지 않아서,

그냥 Static영역에 올려놓고 공유해서 쓰는구나.

 

==> 그래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클래스명으로 접근했구나!!


 

6. Overloading 오버로딩

 

out이라는 PrintStream타입의 필드는 ( . )을 통해서

println() 메서드에 접근했네?

 

==> PrintStream클래스에 println()이라는 메서드가 있나보다.

 

그런데 println()이라는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파라미터만 다르게하여 다양하게 쓰이고 있네?

 

==> 파라미터를 달리 함으로써 하나의 이름으로

메서드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오버로딩'을 하고 있구나

 


 

 

8. println()에서 toString()

 

println()에 인자로 레퍼런스만 넣어줘도,

다시 말해, toString()을 굳이 붙여주지 않아도 호출해서 출력이 되네?

 

==> println()이 내부적으로 toString()을 호출하기 때문.

 

자세한 내용은 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해주세요!

 

Java에서 출력할 때 toString()을 생략해도 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print(), println() 등 출력메서드를 사용할 때 toString()을 생략해도 된다! 라고 생각만 하거나 혹은 몰랐지만 그냥 그렇게 썼다거나 할 것이다. 도대체 왜 그런지 갑자기 궁금해서 패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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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Overriding 오버라이딩

 

println()의 인자로 레퍼런스를 넣을때, 

레퍼런스 타입마다 출력 양식이 다르다. 

 

가령, Vector<Integer>는 [1, 2, 3, 4] 이런식으로 대괄호에 묶여 출력되고

String은 문자열로 쭉 나온다.

 

==> toString()의 메서드 시그니처를 유지하면서

구현부는 서로 다르게 하였구나

 

==> toString()을 오버라이딩 했구나.

 

Long클래스가 오버라이딩한 toString() 예시

 

 


 

 

10. 최상위 클래스인 Object

 

오버라이딩은 상속 관계에서 슈퍼클래스의 메서드를 수정/확장하는 개념이다.

대부분의 클래스들이 toString()을 오버라이딩하고 있다는데,

 

정작 String, Long등 클래스를 직접 확인해보면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해서 뭔가를 상속한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

 

extends도 하지 않았는데 도대체 어떤 toString()을 오버라이딩 한다는 거야?

 

==> 모든 클래스는 Object라는 최상위 클래스를 상속하며,

이는 클래스 선언부 뒤에서 생략된 것이다(extends Object)

 

==> Object의 toString()을 오버라이딩해서 사용하고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해주세요!

 

Java 모든 Class는 Object Class를 상속 받는다(feat. 오버라이딩)

Java를 공부해 본 사람이라면 다들 이런 말은 들어보셨을 것이다. Object는 모든 Class들의 최상위 클래스다. OOP를 공부하면서 Object 클래스를 제대로 살펴보지 않을 수는 없지!!! 우선 위의 말이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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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Synchronized

한편, print()는 write()를 호출하길래

write()를 살펴보니 synchrosized라는 키워드가 붙어있다.

 

만약 우리가 파일에 write를 하고 있는데,

다른 사람이 내 파일(리소스)에 동시에 접근해서 write를 해버리면

동기화 문제가 발생해서 신뢰성이 떨어진다.

 

==> write할 때 Synchronized 키워드를 붙여서 다른 Thread의 동시 접근을 막았구나.

 

==> Synchronized block을 사용해서 동기화 범위를 조절할 수 있구나

(특정 범위 외에는 굳이 lock하지 않아도 될 때 효율적이겠다)

 


 

11. try ,catch 예외처리

 

write()는 try - catch를 통해 예외도 처리하고 있구나.

 

 ==> 혹시라도 Interrupted라는 예외가 발생하면

currentThread()를 interrupt()하는구나.


 

+ 오늘의 여담

System.out.println()

처음 Java파일을 생성하기만 해도 마주칠 수 있는 익숙한 코드이다.

 

이를 단순히 '출력'정도로만 덮어두고

돌아간다 신난다~ 하면

속에 숨은 수 많은 원리와 개념을 알기는 힘들 것이다.

 

관심을 가지지 않는 개발자가 되고 싶지는 않으니까

결론: 공부할 수 있을 때 계속 공부하자 ^____^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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