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omputer Graphics
그래픽 변환(강체, 유사, 어파인, 원근 , 선형)
Yeji Heo
2023. 4. 25. 15:19
- 강체 변환
이동변환, 회전변환.
물체 자체의 모습이 불변!
- 유사 변환
강체 변환 + 균등 크기조절 변환 + 반사 변환
물체가 변하긴 하는데 형태는 유지.
물체면 사이 각이 유지되며, 정점 간 거리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됨
- 어파인 변환
유사 변환 + 차등 크기조절 변환 + 전단
물체 타입이 유지. 직선은 직선, 곡면은 곡면으로 유지
평행선이 보존되며 변환 행렬의 마지막 행이 항상 0,0,0,1이다.
- 원근 변환
평행선이 만나게 함으로써 원근감 주기.
직선은 직선으로 유지되고, 변환행렬 마지막 행이 0,0,0,1이 아님!
- 선형 변환
어파인 + 원근변환. 선형조합으로 표시되는 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