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omputer Graphics

래스터 장치 프레임 버퍼 용량 계산법

Yeji Heo 2023. 4. 23. 15:57

래스터 그래픽 장치에서 프레임 버퍼는 픽셀 개수도 중요하지만, 색 범위에서 얼마의 용량을 가지느냐도 중요하다.

 

1. 색 범위에서 용량

화소당 24bit를 부여한 프레임 버퍼가 있다면 이는 R,G,B각각에 8비트씩을 부여하므로 2^8(256)가지의 밝기로 색을 표현한다.

, 256*256*256=2^8 * 2^8 * 2^8 = 2^24 = 1600만 개의 색을 표현한다.

 

2. 필요한 프레임 버퍼 용량

이 경우 프레임버퍼 용량은 얼마가 필요할까?

만약 1024*768해상도의 그림이라면 1024*768 *24비트==(1024*768*24bit)/8byte=2359296바이트== 2.4MB의 용량이 필요하다

 

3. 다르게 질문해보면?

이번에는 말을 바꾸어보자. 화소당 24bit를 부여한 프레임버퍼가 아니라, 512컬러로 표현되는프레임 버퍼의 용량은?

같은 해상도인 1024*768로 가정했을때 512컬러로의 표현==2^9가지의 컬러 표현 이므로1024*768*9(bit)가 프레임버퍼 용량이 된다.  

 

위 사진의 경우에는 해상도가 1280*1024에 512컬러로 표현되므로1280*1024*9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