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omputer Graphics

그래픽 장치의 종류와 차이점(래스터, 벡터) + 래스터화

Yeji Heo 2023. 4. 23. 15:46

- 래스터 그래픽 장치

픽셀(화소)을 통해 그래픽을 출력하는 장치이다.

픽셀은 R,G,B로 구성된 인점이며, 그 정보들은 프레임버퍼에 저장한다.

픽셀로 표현하다보니 부동소수좌표를 정수좌표로 저장하는 래스터화가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물체를 정확히 표현하는데에는 계단현상(Alias) 존재한다.

픽셀이 많아지고 정교해지면(해상도의 증가) 오차는 줄어들겠지만 벡터 그래픽 장치처럼  해상도를 무한대로 할 수는 없다.

 

*래스터화(Rasterization):

정점, 선분, 다각형 내부 등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화소를 선택해야하는지 결정하는 작업이다.

물체좌표에서 화면 좌표로 바꾸고, 부동소수 좌표를 정수좌표로 바꾸는 작업을 한다.

래스터 장치의 표현 방법(픽셀을 활용)

 

- 벡터 그래픽 장치

전자빔이 닿는 곳을 밝히는 방식으로서 고해상도로 정밀하게 선을 그려낼 수 있다. 그러므로 Alias도 발생하지 않는다.

래스터 장치와 달리 프레임 버퍼가 아닌 디스플레이 리스트에 명령어들만 저장하면 되기 때문에 저장 용량도 적게 든다.

다만 채움 도 등을 그릴 때 그 처리 시간(렌더링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선으로 쓱싹쓱싹 채워줘야 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