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표준화된 폴더구조에서 lib폴더의 의미

Yeji Heo 2024. 3. 15. 14:06

 

SE에서는 이런식으로 UserLibrary를 등록해주면 찾아서 쓸 수 있었다.

 

 

 

그러나 EE에서 동적 웹 프로젝트를 만들면서는 아래와 같이

표준화된 폴더구조를 따르게 되었다

 

표준화된 폴더구조에서 lib를 포함 시킨 것은 프로젝트 공유목적으로만 알고 있었다.

다른 사람에게는 이 lib가 없을 수도 있고, 있어도 classpath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lib를 모두 여기에 넣어서 공유해주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동적 웹프로젝트에서 이클립스가 lib찾을때 Libraries로 추가한 lib들은 찾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무조건 표준화된 폴더구조에서 lib밑에 있는 것을 최우선으로 찾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모든 lib는 여기에 넣어줘야한다.

Libraries에 User Library로 추가하면, 찾을 때도/안 찾을 때도 있다!!!

 

서버쪽에서 정보를 클라이언트에 보낼 때 JSON으로 변환하는데 jackson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다.

UserLibrary로 jackson을 추가했는데도, 서버쪽에서 No convertor라며 컨버터를 찾을 수 없다는 문제가 발생해서 알게 되었다.

lib폴더에 라이브러리를 넣으니까, 표준화된 폴더구조에 따라 lib를 찾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작동했다.